병원소개 이용안내 진료안내 클리닉센터 종합검진 고객마당
 
     
     
 
공지사항
Community Seoul Sacred Heart General Hospital
 
 
2 Home > 고객마당 > 공지사항   
        공지사항 
2008년 외래환자 만족도조사 현황
1 글쓴이 : 관리자
만족도 결과보고(외래환자).hwp 만족도 결과보고(외래환자).hwp (83456)
 

2008년 외래환자 만족도 조사 현황



◎응답자 유형

1.응답자 성별

구  분

인원수

23

35









2.응답자 진료과(중복체크함)

구  분

내 과

외 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인원수

14

7

40

1

1









○현황

  본원의 외래환자 유형을 보면 여자환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진료과    또한 정형외과에 편중된 것을 알 수 있다.

  한 진료과에 편중되는 것은 장기적인 병원 발전과 이미지에 좋지 않은 영    향을 미칠 수 있어, 타 진료과의 활성화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 질문

1.응답자의 건강 상태

구 분

매우좋다

좋다

보통이다

좋지않다

매우좋지않다

인원수

1

18

30

8

1


2.응답자의 최종학력

  

구 분

중졸이하

고졸

대졸이상

대학원이상

기타

인원수

11

17

27

2

1

◎예약 및 접수 절차

1.외래진료를 위해 본원을 다니신 기간 (챠트1)

 

구 분

1개월이하

1개월이상

6개월이상

1년이상

기타

인원수

11

26

9

12

0

2.지난 1개월간 방문 횟수 (챠트2)

 

구 분

1~4일

5일이상

10일이상

15일이상

인원수

11

17

27

2

(챠트1)                            (챠트2)








○현황

  본원의 외래 진료과 특성상 정형외과 환자가 대부분으로 치료 기간 또한    타 과보다 길게 조사 되었고, 장기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로 의료 서비스    질에 더욱더 관심을 갖아야 할 것이다.

3.예약시간과 실제 진료시간

  

구 분

빨랐다

같았다 

늦었다

매우 늦었다

인원수

16

28

11

3








4.진료대기 시간 안내 (챠트1)

  

구 분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인원수

38

6

14

5.진료가 지체되는 이유에 대한 설명 (챠트2)

  

구 분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인원수

42

5

11

(챠트1)                             (챠트2) 

        











○현황

  예약을 통해 진료를 보는 환자들 대부분은 실제 진료시간에 만족을 하지    만 일부 환자가 집중되는 진료의 경우 시간이 많이 지체되고 있다.

  이 경우 적절하게 진료예약의 분배와 시간 조정으로 환자진료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예약 시간 및 지체 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 하여 또 다른 민원이     발생 하지 않게 해야 할 것이다.


◎의사의 의료서비스

1.담당의사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진료를 했는가? (챠트1)

  

구 분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인원수

10

39

9

  

2.담당의사의 환자 병력 파악 (챠트2)

  

구 분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

인원수

20

24

14

(챠트1)                             (챠트2)










3.환자에 대한 담당의사의 존중과 예의 (챠트1)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9

18

1

4.환자에 대한 담당의사의 경청 (챠트2)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15

42

1

5.담당의사가 환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 했는가? (챠트3)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0

38

0

(챠트1)                              (챠트2)







  (챠트3)

                             








6.외래진료 시 담당주치의사의 만족도 점수

           평균 85.7점


○현황

  위 조사결과 담당의사의 진료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 되었고, 이는 위    다른 조사결과(4.5번)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의료진이라도 장기적인 병원 발전을 위해서는 의료    서비 질 향상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검사

1.검사이유 설명 (챠트1)

2.검사결과 설명 (챠트2)

(챠트1)                            (챠트2)

                                                                                       ○현황

  외래진료 시 검사 이유는 설명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결과 설명은 상    대적으로 부족하게 나타나고 있다.

  결과 설명 또한 검사 이유처럼 충분한 설명으로 이어져 진료에 대한 만족    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병원내 환경 및 기타

1.화장실 청결 (챠트1)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4

32

2

2.본원의 시설 및 환경의 청결, 쾌적 상태 (챠트2)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5

32

1

3.각부서 및 시설 위치 안내 (챠트3)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3

31

4


(챠트1)                                (챠트2)








                               (챠트3)








○현황

  본원의 시설에 대해 환자 및 보호자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      되었고, 청결 및 시설 관리에 많은 관심을 갖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0

27

1

4.검사과정에서 직원들의 존중과 예의

                             








5.원무과 직원들의 존중과 예의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43

14

1








6.의료진의 환자에 대한 배려 (챠트1)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0

27

1

7.외래진후 귀가 시 충분한 설명 (챠트2)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4

20

4

(챠트1)                              (챠트2)








8.외래진료를 받은 만족도 점수

       평균 85.1점


○현황

 전반적인 외래 진료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조사 되었으나, 세부적인 항목   에서는 위조사와 같이 직원 및 의료진들에 대한 환자 및 보호자의 만족도   가 떨어지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직원들에 대한 교육 및 관리, 감독을   통해 의료 서비스 질을 향상 시켜야 할 것이다.


9.본원에 대한 지인들에게 추천 여부 (챠트1)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6

22

0

10.본원에 다시 내원 여부 (챠트2)

  

구 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4

24

0

(챠트1)                              (챠트2)

 








○현황

  위 조사결과처럼 외래 만족도 점수에 비해 다시 찾고 싶은 병원, 다른 지    인에게 추천 하고 싶은 병원에는 만족할 만한 결과가 조사 되지 않았다.

  이에 본원은 지속적으로 문제점에 대한 파악 및 해결 방법을 모색하여 의    료 서비스 질 향상을 시켜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2008-11-26 오후 1:36:10 [Read:11325]

 
     

서울성심병원 사업자등록번호 205-96-15760 / 대표 : 이 송 / Contact us : y889977@naver.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김원준 전화번호 : 02-968-0181 이메일: y889977@naver.com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259 / 대표전화[예약] : 02-966-1616 / 응급전화 : 02-957-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