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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입원환자 만족도 조사현황
1 글쓴이 : 관리자
만족도 결과보고(입원환자).hwp 만족도 결과보고(입원환자).hwp (87552)
 

2008년 입원환자 만족도 조사 현황


 
 


◎응답자 유형

1.응답자 성별

구  분

인원수

15

25


 

2.응답자 진료과

구  분

내 과

외 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인원수

10

3

27

0

0









○현황

  본원의 입원환자는 대부분 여자환자이며, 정형외과에 주로 입원하는 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본원의 서비스 유형도 응답자 유형에 맞추어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 질문

1.응답자의 건강 상태

구 분

매우좋다

좋다

보통이다

좋지않다

매우좋지않다

인원수

4

12

19

5

0


2.응답자의 최종학력

  

구 분

중졸이하

고졸

대졸이상

대학원이상

기타

인원수

8

15

15

0

2

◎간호사의 의료서비스

1.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존중과 예의 (챠트1)

2.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경청 (챠트2)

3.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설명 (차트3)

4.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신속한 불편사항 대응 (챠트4)


(챠트1)                             (챠트2) 

        








(챠트3)                            (챠트4)

                                                                                                 5.본원 간호사의 만족도 점수

       평균 83점


○현황 

전반적으로 병동 간호사에 대한 입원환자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개선해야할 점들이 조사 되었다.

이는 입원환자의 심리적 요인(현재입원)으로 인한 만족도 일수 있으며, 세부항목을 상대적으로 보더라고 만족과 보통이 비슷한 것은 그만큼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예로 설문 내용 중 입원환자들의 불편사항(챠트4)을 신속히 처리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환자들의 불만을 가중 시켜 의료 서비스 질 향상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의사의 의료서비스

1.환자에 대한 담당의사의 존중과 예의






             



2.환자에 대한 담당의사의 경청


   







3.환자에 대한 담당의사의 설명









4.본원 담당의사의 만족도 점수

      평균 82.8점


○현황

위 설문 조사 내용을 보면 비슷한 모형으로 비슷한 결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위 내용들이 서로 비례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담당의사는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의료서비스(위 항목)를 지향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최고의 만족을 주어야 할 것이다.


◎병원환경

1.병실의 청결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15

24

1











2.화장실의 청결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11

23

6









○현황

위 조사 내용처럼 본원의 병실 및 화장실 청결이 문제가 있다고 조사 되었으며, 이는 병원의 장기적인 발전 및 이미지에 좋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즉시, 관리부에 결과 보고를 통보하고, 개선 될 수 있도록 한다.


◎병원내 기타서비스

1.입원 가능한 날짜 및 입원 안내 (챠트1)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5

2

3


2.불편사항에 대한 접수방법 안내 (챠트2)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13

21

7

3.검사직원들의 존중과 예의 (챠트3)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19

21

0

4.원무과직원들의 존중과 예의 (챠트4)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0

19

1

(챠트1)                              (챠트2)








(챠트3)                              (챠트4)

        








○현황

입원안내에 대한 조사는 대체로 환자들이 만족 하고 있으나, 불편한 사항에 대한 접수 방법 안내가 부족하여 새로운 민원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서별 QI 활동을 실시하여 빠른 시일 내에 개선 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직원들의 친절도가 만족과 보통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지속적인 관리. 감독 및 교육을 통해 환자, 보호자의 만족도를 더욱더 높여야 할 것이다.


5.의료진의 환자에 대한 배려 (챠트1)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0

20

0

6.본원의 병실 온도 (챠트2)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17

22

1


7.통증에 대한 적절한 조치 (챠트3)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30

9

1

8.투약이나 전치 전 설명 (챠트4)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5

14

1


(챠트1)                            (챠트2)  








(챠트3)                            (챠트4)

   








○현황

위 조사 내용을 분석해 보면 전반적으로 진료적인 면에서는 환자분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앞에서 조사된 내용(병원환경)처럼 병실에 대한 환경 개선이 시급하다.

의료진의 환자에 대한 배려는 만족과 보통이 비슷하게 조사 되었으나, 이는 만족 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아니며, 앞으로 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 하기 위해서는 의료진들의 실력 뿐 아니라 환자를 대하는 태도부터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의료진들에 대하 교육 또한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전반적인 평가

1.본원에 입원 한 것에 대한 만족도

      평균 81.2점


2.지인에게 병원을 추천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4

16

0








3.다시 본원을 이용하겠는가?

  

구분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인원수

25

15

0







○현황

본원에 입원한 것에 대한 입원환자의 평가는 전반적으로 높게 조사 되었으나, 위 내용을 비교해 보면 지인에게 추천 또는 다시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평가는 본원에 대한 높은 평가와는 다르게 조사 되었다.

이는 입원환자의 특성상 높은 평가를 했을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으며, 본원에 입원한 환자라면 다시 찾고 싶은 병원, 지인들에게 추천 하고 싶은 병원으로 기억 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의료 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2008-05-13 오후 3:03:00 [Read:10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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