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이용안내 진료안내 클리닉센터 종합검진 고객마당
 
     
     
 
인공신장실
Treatment Guide Seoul Sacred Heart General Hospital
 
 
2 Home > 진료안내 > 특성화센터 > 인공신장실   
인공신장클리닉
일반적인 식이요법
혈액투석환자의 식이요법
      투석치료전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의 식이요법
많은 신장병 환자들은 무조건 짠 음식을 피하고, 고기(단백질)를 적게 먹으며, 야채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은 것으로 믿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올바른 식생활이 아닙니다. 그럼 각각의 영양소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디움(나트륨,Na)
우리 나라 성인의 염분섭취량은 1일 평균 15~20g 정도로 서양인에 비해 많은 편이며, 차숫가락 하나는 3g 정도의 소금에 해당합니다. 신장병 환자들은 소금이 적은 식사를 해야 하는데 하루에 5g 정도의 소금섭취가 적당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가급적 소금을 사용하지 말고, 식사 도중에도 추가로 소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아주 짠 음식물(소금에 절인 육류와 생선, 과일을 제외한 통조림 음식, 햄 종류, 특히 라면 등)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소금 1g이 들어 있는 조미료의 중량
식 품 명중량(g)목 측 량
소금11/2작은술
진간장51작은술
저염 간장102작은술
우스터소스102작은술
된장101/2작은술
고추장101/2작은술
마요네즈402큰술
토마토 케첩302큰술
마가린, 버터302큰술
▣ 소디움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
베이컨, 햄, 프랑크소세지등 소시지류, 통조림된 육류.생선류, 치즈 등
가염처리된 크래커류, 포테이토칩, 콘칩, 팝콘, 식빵, 콘프레이크
염장식품(장아찌, 장류, 김치, 젓갈류)
마가린, 버터
라면


      수분
신부전 환자가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전체 물의 양은 자신의 소변량에 호흡과 땀으로 나가는 수분 500cc 정도를 더하면 됩니다. 나트륨과 수분섭취에 문제가 있는지는 체중이나 혈압, 혈중 소디움 등을 측정하면 알 수 있습니다.


      단백
단백질은 몸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우리 몸에 필요한 체단백 합성에 이용되나, 나머지는 콩팥을 통하여 소변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콩팥이 나빠지면 단백질의 대사산물인 질소화합물이 배설되지 못하여 몸에 쌓이게 되고, 콩팥에 부담을 주어 콩팥 기능을 더욱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단백질 섭취를 너무 줄이면 영양실조에 빠질 수 있으므로, 하루에 체중 1Kg당 0.4~0.6g 정도의 단백질 섭취가 적당합니다.

건강한 정상인에서 권장되는 단백질의 하루 섭취량이 1.0~1.2g/체중kg이므로 투석 치료를 받지 않는 신부전증 환자는 정상인의 절반 정도가 적당합니다. 따라서 체중이 60kg인 신부전 환자는 하루 30~40g의 단백질이 필요하며, 이를 소고기로 환산하면 60~80g의 무게가 됩니다. 그러나 투석을 하고 있다면 체중 1kg당 0.8~1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니, 이를 소고기로 환산하면 160~200g의 무게가 됩니다.

가장 좋은 단백질은 몸에서 잘 쓰여지고 그 노폐물이 남지 않아야 하는데, 이러한 단백질은 식물성보다는 주로 동물성 음식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몸에서 흡수될 때는 아미노산으로 소화가 되어 흡수됩니다. 그 중에서 '필수아미노산'은 몸에서 꼭 필요한 것이므로 음식물로 섭취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단백질의 반 이상은 필수아미노산이 많은 양질의 단백질 음식(고기, 생선, 우유, 달걀 등)을 먹도록 합니다. 야채나 과일, 곡류 같은 음식물에도 약간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나 필수아미노산이 적고, 단백질 노폐물이 많이 생기므로 식물성단백(두부, 콩 등)으로만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은 잘못된 식사 방법입니다.


      열량
신부전증 환자는 평소 생활에서 요구되는 열량(칼로리)이 충분하도록 고열량 음식물을 먹어야 합니다. 저단백식사를 하는 신부전증 환자들이 열량이 부족하면 팔, 다리 몸 등에서 힘이 빠지고 체중이 줄게 됩니다. 이것은 부족한 열량을 보충하기 위하여 몸안의, 특히 근육내의 단백질이 대신 쓰이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체중 1Kg당 35~40Kcal 정도의 열량이 필요합니다.

염분이나 단백질이 적으면서도 열량이 많은 열량 보충 식품으로는 단순당과 지방이 있습니다. 단순당이 많은 식품으로는 설탕, 사탕, 물엿, 잼, 꿀, 젤리, 캐러멜 등이 있습니다. 지방은 동물성 기름보다는 식물성기름이 좋으므로, 가급적 음식을 조리할 때는 식용유를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음식(튀김, 볶음요리)을 만들어 먹거나 그 외 마가린, 마요네즈 등을 이용합니다.


      포타슘(칼륨,K)
콩팥은 전해질균형을 조절하므로 콩팥이 나빠지면 각종 전해질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 포타슘은 근육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콩팥이 나빠져 포타슘이 소변으로 나가지 못하고 몸에 쌓이면, 근육이 마비되거나 심장에 부정맥이 생기고, 심하면 심장마비등이 올 수 있습니다.

포타슘은 농축된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제외한 모든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육류, 날계란, 과일(살구, 바나나, 호두, 오렌지 등), 야채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많은 양의 과일이나 야채, 쥬스 등을 먹지 말고, 조금씩 간격을 두고 섭취하도록 합니다. 야채는 물에 2시간 이상 담가두어야 포타슘을 제거할 수 있으며, 아니면 살짝 데쳐서 먹도록 합니다.

▣ 포타슘이 많이 들어 있어 주의해야 하는 식품들
감자, 고구마, 밤, 두류(녹두, 완두 등)
녹황색 채소류(근대, 시금치, 토마토 등) 및 과일류(참외, 바나나 등)
쵸콜렛, 코코아, 캐러멜, 흑설탕 등


      칼슘(Ca)과 인(P)
칼슘과 인은 뼈의 주성분이기도 하지만, 신경과 근육을 제대로 작용하게 하여 줍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칼슘과 인 사이에 균형이 잡혀야 합니다.

콩팥이 나빠지면 혈액 속에 칼슘이 적어지므로, 몸에서는 뼈로부터 칼슘을 빼앗아서 피 속의 칼슘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될 경우 뼈는 약해지고 뼈 병이 생길 것입니다. 또한 인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칼슘과 작용하여 몸의 피부밑과 같은 부드러운 조직에 쌓이고, 이 경우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인이 적게 포함된 식사를 함으로써 콩팥기능이 나빠지는 정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 등과 같은 낙농 제품은 가장 좋은 음식이지만, 인의 섭취를 줄이면서 칼슘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식사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대부분 인의 함량도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은 모든 음식물에 있지만 특히 단백질과 함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적게 먹으면 자연히 인의 섭취도 줄어 들게 됩니다. 또한 인이 많이 있는 식품에는 포타슘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타슘을 제한하는 식사를 하다보면 자동적으로 인의 섭취도 줄일 수 있습니다.

콩팥이 나빠지면 콩팥에서 만들어지는 활성 비타민이 모자라, 소장에서의 칼슘흡수가 지방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저 단백, 저 인 식사를 하며 탄산칼슘 등을 먹기도 하고, 활성비타민 D를 먹기도 합니다. 또한 식이요법만으로 인이 조절이 안되면 인을 떨어뜨리기 위하여, 인결합체로 알려진 제산제나 탄산칼슘을 식사와 같이 복용합니다.


      비타민
만성 신부전에서는 비타민 부족이 오기 쉽습니다. 그 이유는 콩팥에서 만들어지는 활성 비타민 D의 생산 저하와 식욕 부진, 음식중 단백질, 야채류 등의 제한으로 인한 섭취 부족, 그리고 많은 약들이 비타민 흡수나 대사에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엽산을 비롯한 여러 가지 비타민들을 먹는데, 이때 주의할 것은 그 중 어떤 것은 몸에 쌓이게 되어 해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의료진과 상의한 후에 먹도록 합니다.

 
     

서울성심병원 사업자등록번호 205-96-15760 / 대표 : 이 송 / Contact us : y889977@naver.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김원준 전화번호 : 02-968-0181 이메일: y889977@naver.com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259 / 대표전화[예약] : 02-966-1616 / 응급전화 : 02-966-1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