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이용안내 진료안내 클리닉센터 종합검진 고객마당
 
     
     
 
인공신장실
Treatment Guide Seoul Sungsim Hospital
 
 
2 Home > 진료안내 > 특성화센터 > 인공신장실   
인공신장클리닉
일반적인 식이요법
혈액투석환자의 식이요법
서울성심병원은 최근 인공신장실을 확장하고 최신 장비의 도입으로 현재까지 개발된 투석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혈액투석여과요법(HDF)으로 자가진단기능이 더해져 고혈압, 당뇨, 뇌졸증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한 투석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루함이 없이 안정된 상태에서 혈액투석을 받을 수 있도록 병상마다 개인용 TV와 이어폰을 설치, 신장내과 전문의와 전담 간호사들을 배치해 만성신부전증 환자의 건강지킴이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혈액투석로(Vascular Access)란?
혈액 투석을 위해서는 혈액이 나오고 들어가는 통로인 혈관이 필요합니다. 인체의 혈관은 동맥(artery)과 정맥(vein)으로 나뉘는데 동맥은 심장에서 나와 몸의 말초까지 흐르는 피가 통과하는 혈관이고, 정맥은 이들 피가 다시 심장으로 돌아가게 되는 혈관입니다.
보통 우리 눈으로 피부 밑에 보이는 혈관은 정맥으로서 압력이 높지 않으며, 혈류의 속도도 그리 빠르지 않습니다. 혈액 투석을 위해서는 정맥을 이용하지만 어느 정도 이상의 혈류(분당 약 200ml)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동맥과 정맥을 직접 연결하거나 또는 인조혈관을 이용하여 간접으로 이어주어 동맥의 높은 압력과 혈류의 피가 정맥으로 흐르도록한 것을 혈액투석로라고 하며, 이를 만드는 수술을 동정맥류(arteriovenous) 수술 또는 혈액투석로 (vascular access) 재건술이라고 합니다.


      혈액투석로 수술의 종류
가. 동정맥류 수술(Arterio-venous fistula)
[ 자가 혈관을 이용한 수술 ]
팔목 부분의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 수술로서 가장 기본적이고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표준 수술법 입니다. 이외에 변형 수술법으로 팔의 윗부분인 팔꿈치 부근에 하기도 하고, 매우 드물게는 대퇴부에 시행 할 수도 있습니다.

[ 인조혈관을 이용한 수술 ]
본인의 혈관이 여의치 않을 때는 인조혈관을 이용하여 동맥과 정맥을 이어 줄 수 있습니다. 대개 팔의 전박부에 시행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상박부나 대퇴부, 또는 가슴 등에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인조혈관을 이용한혈액투석]

[ 수술을 위한 마취]
본인의 혈관을 이용하는 수술에서는 국소마취로 가능하고, 인조 혈관을 이용할 경우에는 부분마취나 드물게 전신마취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취과 전문의와 긴밀한 협조하에 가장 안전하고 통증을 주지 않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나. 도관설치술(Catheter insertion)

장기간 혹은 임시로 사용할 목적으로 비교적 신체에 깊이 위치한 큰 정맥에 삽입하여 거치해 놓은 다음 투석할 때마다 기계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수술이 어려운 환자에서 장기간 사용 목적으로 또는 수술 전 응급으로 투석이 필요한 때에 이용합니다. 또한 수술 후 혈액 투석에 이용하려면 자기 혈관인 경우 4~6주, 인조 혈관인 경우 2~3주 기다려야 하므로 그 동안 투석이 필요한 경우에도 도관을 이용해 투석합니다.

[ 장기 사용 도관(Perm-cath) ]
주로 목이나 윗 가슴의 정맥에 십입하여 1개월 이상 장기간 사용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장기사용도관(Perm-Cath)을이용한헐액투석]

[ 단기 사용 도관(Temporary catheter) ]
목이나 윗 가슴 또는 다리의 대퇴부에 삽입하여 1개월 이내의 단기간 사용할 목적으로 시행 합니다.
다. 기타시술

[ 투석로 재관류 시술 ]
투석로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좁아지거나 갑자기 피가 굳어 막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혈전을 용해하거나 좁아진 부위를 넓혀줌으로써 재수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성 동맥류 절제술사용 중 혈관의 일부가 부풀어 오른 경우 파열이나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동맥류를 제거하고 교정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혈관관리
1. 수술 후 회복 기간
자기 혈관을 이용한 경우에는 대개 입원하지 않고 수술이 가능하고, 인조혈관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약 3일 정도 입원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약 1주부터는 씻을 수 있으며, 일상 생활에 지장은 없습니다.

2. 혈관 검사
혈액투석 시에 인공신장실의 전문 간호사들이 혈관의 상태를 확인하며, 조금이라도 이상이 의심되면 조기에 필요한 검사와 혈전 용해제 등의 비교적 간단한 처치로 해결함으로써 혈액 투석로를 가능한한 오래도록 쓸 수 있도록 유지합니다.

3. 도플러 초음파 검사
환지에게 전혀 해가 되지 않고 부담이 없는 검사로서 인공신장실이나 외래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혈류량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혈류량의 변화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검사입니다.

 
     

서울성심병원 사업자등록번호 205-96-15760 / 대표 : 이 송 / Contact us : y889977@naver.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 김원준 전화번호 : 02-968-0181 이메일: y889977@naver.com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259 / 대표전화[예약] : 02-966-1616 / 응급전화 : 02-957-0119